Quick
Menu
계요정신
건강TV
상담 및 문의
자주하는 질문
전화번호
오시는 길
진료시간표
계요노인
병원
웹진
e-벗님들
정신질환소개Better Mental Health Better Family Happiness

조울병이란?bipolar disorder

조울 정신병은 감정의 조절이 안되어 마음이 병들어버린 감정의 장애입니다. 조는 감정이 거칠어지고 기분이 치솟는 증상이며, 울은 감정이 메말라져서 한없이 기분이 저하되는 증상으로 조상태와 울상태가 서로 교대로 뒤바뀌며 사고의 장애까지 일어나 결국 현실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게 되는 질환이 조울병입니다.

조울병의 증상

조상태가 되면 행동이 급해지고 말이 많아지며 서둘러 돌아다니고 며칠이든지 밤과 낯을 가리지 않고 밖으로 돌아다니며, 값비싼 물건을 함부로 사다가 남에게 선심을 쓰며, 재치있는 유머와 농담으로 모든 사람의 관심을 끌려 합니다. 더 심한 경우 사고가 비약되어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과대망상을 하고 파괴적인 행동을 하며, 무질서한 성관계를 맺어 도덕관이 완전히 허물어 집니다. 성욕의 극치를 보이므로 부부관계는 물로 이성관계의 혼선을 초래합니다. 어느 누구의 충고나 제압에도 대항합니다.

이런 상태가 다시 “울”상태로 변하면 말이 없어지고 사람을 피하며 사람의 눈치를 심하게 보고 후회하고 비관하면서 심하면 빈곤망상까지 들어서 결국 죽고 싶다는 말을 하고 심지어는 자살을 하는 지경에까지 이르게 됩니다.

조울병의 치료

환자 스스로 완치되었다고 판단을 내리거나 자신이 저지른 정신병적 행동은 연극에 불과하다고 합리화 시키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병식이 생기지 않은 증거로서 재발할 수 있는 위험도가 높다는 결과이니 지속적인 치료가 요망됩니다. 조울병은 약물 치료만으로도 재발을 예방할 수 있고 완치될 수 있는 병입니다. 따라서 전문의에게 꾸준히 치료받으며 약물 치료를 받으면 완치되어 정상적인 삶을 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