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계요정신
건강TV
상담 및 문의
자주하는 질문
전화번호
오시는 길
진료시간표
계요노인
병원
웹진
e-벗님들
정신질환소개Better Mental Health Better Family Happiness

불면증이란?insomnia

불면증은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수면장애의 하나입니다. 불면증은 나이가 들수록 증가하고, 여성에서 더 흔히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불면증의 원인

  • 신체적 원인 : 신체의 불편한 증상으로 인하거나 병증 자체가 수면을 방해하는 질환인 경우
  • 생리학적 원인 : 시차여행, 교대근무, 단기간의 입원 등
  • 심리적 원인 : 일반적 스트레스 및 일생의 중대한 변화
  • 정신건강의학적인 원인 : 주정중독, 불안 및 공황장애, 우울증 등
  • 약물학적 원인 : 술, 항고혈압제, 자율신경계 약물, 카페인, 니코틴, 스테로이드, 갑상선 치료제 등

만성 불면증

불면의 기간이 4주~5개월 미만일 경우를 급성으로, 6개월 이상 지속될 때 이를 만성 불면증으로 나누어 진단합니다.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의 불면증은 아주 복잡한 양상을 띄게 됩니다. 수면제의 지속적인 복용, 불면과 수면제에 대한 공포와 두려움, 붕괴된 수면 각성 리듬과 아주 나빠진 수면환경 등으로 인해 치료가 쉽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만성 불면증의 주된 원인

수면제의 과다복용
지속적으로 복용한 수면제에 내성이 생겨 더 많은 양과 더 강한 수면제에 의존하게 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매일 저녁 술을 마시는 불면증
술을 매일 수면제와 함께 마시는 경우로 만성화되기 쉬우며 이는 내성과 의존성을 더욱 심하게 만듭니다. 따라서 반드시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 악순환의 고리를 차단하고 바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우울증이 동반된 불면증
처음에 단순 우울증으로 시작되는 불면증을 우울증보다는 불면증이라 여겨 단순히 수면제만을 복용하게 되면 증상의 개선 없이 만성적으로 수면제를 복용하게 되고 이는 우울증과 불면증의 두 가지 증상을 더욱 악화시키게 됩니다.
수면 각성일정의 장애가 있는 불면증
자기가 자고 싶은 시간에 자지 못하고 일어나고 싶은 시간에 일어나지 못하여 수면부족을 느끼고 이를 불면증으로 생각하여 수면제를 장기복용하다가 치료되지 않고 만성화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수면상태의 오지각에 의한 불면증
불면증이라는 객관적 증거가 없어도 주관적으로 수면에 만족하지 못하여 불면증을 진단 받는 경우, 환자는 좀 더 강력한 수면제를 요구하게 되고 만성적으로 진행되어 치료가 어려운 경우에 빠지기 쉽습니다.
신체질환이 동반되는 불면증
수면 무호흡증 등의 불면증이 잘 치료되지 않았을 때 발견되는 신체질환을 의미합니다. 이 또한 수면제의 장기복용을 초래하여 만성적 상태에 들어가게 됩니다.

불면증의 치료

불면증의 치료는 약물치료와 비약물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약물의 선택은 원인에 따라서 항불안제, 항우울제 등이 흔히 사용되며, 비약물치료로는 수면제한치료, 자극조절치료, 바이오피드백 및 이완치료 등의 인지행동치료가 있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불면증의 예방과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올바른 수면습관을 갖는 것입니다.

불면증이 만성화 하면 잘 치료되지 않으므로 조기에 전문의사와 함께 그 원인을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