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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활치료센터

재활치료센터

재활치료센터 소개

계요병원 재활치료센터는 전문적인 사회복지사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신보건사회복지사는 전문적인 기술을 가진 치료 팀의 일원으로 사회과학적인 입장에서 의사의 진단을 돕고, 질병의 예방과 치료 및 환자와 그 가족의 심리, 사회적 요인을 조정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활동은 심리, 사회적, 정서적인 면에서 질병의 치료뿐만 아니라 재발 가능성을 최대한 억제하여 궁극적으로 건전한 인간으로서 사회복귀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치료서비스 내용

정신보건사회복지 치료서비스 내용
  • 심리사회적·환경적 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 진단 및 평가와 치료 개인력, 사회사업지도, 사회조사를 통해 심리사회적 문제 및 사회환경 조사 평가, 개인 및 가족력 조사 평가, 문제해결을 위한 개인 사회복지와 초기 입원환자의 진단과 치료 계획수립 과정에계획수립과정에 참여합니다.
  • 집단프로그램 및 재활프로그램 환자들의 문제를 파악하여 재활프로그램 (사회기술훈련, 인간관계훈련인간관계훈, 사회적응훈련, 증상 및 약물관리, 인지행동치료 등)과 집단프로그램 (웃음치료, 음악치료, 무용치료, 에어로빅, 요가, 노래교실, 문예요법 등)에 참여함으로써, 자존감 및 대인관계 향상을 통하여 퇴원 후 사회적응 및 재활을 도모합니다.
  • 퇴원계획 및 사후지도
  • 경제적 문제 상담 및 원조
  • 지역사회자원동원 및 연계
  • 직업재활 상담
  • 임상 회의 및 회진 참여
  • 사회복지학과 학생 실습지도 및 정신보건사회사업 수련지도
  • 정신보건사회복지 학술활동 참여
  • 자원봉사자교육 및 관리
  • 기관방문지도
  • 원내 행사 계획 및 진행

이용절차

재활정신과 이용절차
프로그램신청
입원환자프로그램 희망 → 주치의 수간호사 사회사업가→ 주치의 동의 → 사회복지사 전달 → 프로그램 참석
개별상담 - 상담 및 퇴원계획, 지역사회 자원연결 등
입원 or 외래 환자 상담희망자→ 주치의 동의→ 주치의 재활정신과 의료서 작성 →사회복지사 전달→ 개별상담 및 개입 개입필요한 환자선별 →주치의 의료→주치의 재활정신과 의료서 작성 →사회복지사 전달→ 개별상담 및 개입

재활 정신과 소개

사회사업서비스

  • 개인력 조사 입원환자 및 가족을 대상으로 개별적인 가족 상황, 사회 경제적인 상황 등을 조사하여 치료에 필요한 환자의 성장과 증상의 종적, 횡적인 환경에 관한 정보를 얻어 환자에 대한 이해를 돕습니다.
  • 사회조사 환자와 주변 가족에 대해 상세하고 집중적인 면담을 통해 문제의 본질과 해결책을 모색하여 치료 과정을 돕습니다. 또한, 사회적․심리적․정서적 환경이 환자에게 미치는 영향과 심리사회적 평가를 통해 치료 과정에 대한 심리적 안정과 치료 계획을 이끌어 냅니다.
  • 사회사업지도 정신 질환 예방, 치료 재활에 필요한 상담 및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사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가정방문 퇴원 후 가족구성원으로서의 안정적인 복귀를 돕기 위해 가정을 방문하여, 가정 내에서 환자의 역할 및 주변 자원 활용을 함께 모색해 나가는 과정입니다.
주요 업무
  • 심리사회적 사정 입원 환자들의 정신 장애 치료 및 재활을 위한 상담을 제공하고, 필요 시 가족 상담을 진행하여 문제 해결을 원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사업 서비스 개입이 필요한 외래 환자에게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정신보건사회복지사 2급 수련 지도 매년 정신보건사회복지사 2급 수련(정원 3명)을 지도하여 정신보건전문요원을 배출합니다.
  • 사회복지학과 실습 지도 방학 중(연 1회 겨울방학), 학기 중(필요 시) 실습생을 지도하여 사회복지 관련 지식 및 임상 실천 기술을 가르칩니다.
  • 가족교육 환자 가족을 대상으로 정신장애의 이해, 약물 치료와 퇴원 후 가족의 대처 등에 대한 교육을 매월 1회(마지막 주 화요일)에 진행합니다.
  • 기관방문 정신과 전문 병원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본원에 내방하는 학생, 지역사회 실무자 등에게 본원을 안내합니다.
  • 자원봉사자 관리 다양한 자원봉사를 희망하는 자원봉사자들이 양질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교육, 연계 등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 인권교육직원들에게 인권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연 1회 4시간)하여 인권 감수성을 향상시키고, 궁극적으로 환자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 지역사회 자원 연계환자의 교육, 치료 및 재활에 필요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역사회기관과의 협의․조정을 통해 환자를 의뢰하고, 자원을 연계합니다.
  • 행사 총괄 정기 공연(의왕시 청소년 수련관, 행복한 사람들 등) 및 비 정기 공연 등을 개최하여 문화적 혜택이 취약한 환자들에게 문화 활동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단체사진

치료프로그램

프로그램

싸이코드라마

싸이코드라마

재활작업

재활작업

에어로빅

에어로빅

독서요법

독서요법

노래교실

노래교실

인간관계훈련

인간관계훈련


병동프로그램
사회기술훈련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술과 문제 상황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역할극을 실시하여 필요한 사회적 기술 및 반응을 배웁니다. 프로그램 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사회생활에 자신감을 갖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인간관계훈련

사회 속에서 한 인간으로서 사회적 환경과 상호작용하고, 타인과의 교류를 통해 적절한 대인관계를 맺도록 도우며, 프로그램을 통해 자기인식 및 타인을 이해함으로써 자아 존중감을 증진시키는 프로그램입니다.

스트레스관리

환자에게 알맞은 스트레스 대처방법을 찾아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여 재발을 방지하고 정신적 건강을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인지재활훈련

사회생활 회피로 인해 저하된 주의력, 기억력, 언어능력, 개념형성능력, 시공간구성능력 등의 정보처리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프로그램을 통해 보완하도록 돕습니다.

음악치료 및 미술치료

음악활동과 미술활동을 통해 표현하기 힘든 감정이나 생각들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심리적 안정을 돕고 자신의 내면을 돌아볼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음악감상

정신적․신체적 건강 증진과 심리적 안정을 위해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함께 감상하고 자신의 느낌을 표현함으로써 스트레스를 풀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여가활용 프로그램입니다.

독서요법

책을 함께 읽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의식화하도록 함으로써 자신의 사고 과정이나 내용 또는 감정 처리 등을 구성원들과 토론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대집단프로그램(강당)
대집단프로그램
싸이코 드라마(1,3주)
/영화감상(2,4,5주)
무용동작치료
/가족교육(마지막 주)
월례 예배(2주)/노래교실 에어로빅 웃음치료
싸이코 드라마

워밍업, 마술가게, 본극, 피드백 주고받기 등의 활동을 통해 심리적, 사회적, 영적인 문제를 환자 스스로 풀어나갈 수 있도록 원조합니다. 정신과 전문의, 전공의, 정신보건사회복지사 및 수련생, 정신보건간호사 등의 치료팀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영화감상

영화 관람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환자들에게 다양한 영화를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병동 생활에 활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무용동작치료

움직임을 통해 개인의 신체적 리듬 및 일상을 지각하고, 정신 과정을 이해하여 심리적, 신체적 건강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합니다.

월례 예배

월 1회 예배를 통해 환우 들의 종교 활동을 원조합니다.

노래교실

환자들이 좋아하는 노래를 직접 부르기도 하고, 노래교실 선생님들의 노래를 감상하기도 하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에어로빅

스트레칭, 요가, 댄스 등의 신체적 활동을 통해 건강을 도모하고, 심리적으로도 안정될 수 있도록 합니다.

웃음치료

다양한 웃음과 건강 박수, 레크레이션레크리에이션 활동 등을 통해 건강을 도모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재활작업

지역사회에 복귀하기 전 직업 활동을 경험하고, 정신적 퇴행을 예방하기 위해 실시하는 프로그램으로, 종이 봉투를 제작하거나 환경 미화 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직접 작업비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규모 있는 경제 관리를 원조합니다.

가족교육

가족교육

가족 중에 정신병이 생기면 가족구성원들은 나름 이병을 극복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지만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는 경우는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 병의 치료 개념은 관리를 잘해야 하는데 완치를 위해 노력을 한다거나, 증상을 이해하지 못해 잘못된 방향으로 돕다가 다툰다거나 하여 서로의 마음에 상처를 주는 일도 많습니다. 또한 가족구성원들도 정신적으로 건강하지 못한 경우도 있어 환자를 잘 이해하고 도와주는데 역부족인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가족교육과 가족치료를 받아야 잘 할 수 있는 전문적인 부분에 속합니다.

다행스럽게 가족교육을 하는 곳은 있는 편이어서 병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어느 방향으로 치료를 해야 할지 길을 안내안내를 받을 수는 있지만, 가족 내에서 어떤 문제가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아서 환자와의 실생활에 적용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습니다.

가족교육으로는 병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가족치료를 통해 그 동안 가족내의 문제를 다루고 소통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면 환자치료의 소극적인 목표뿐만이 아니라, 가족내의 갈등의 해결은 물론 가족 구성원의 자존감이 향상되어서 가족이 건강해집니다. 결과적으로 절망적인 느낌이 희망적으로 바뀌고, 재발률이 현저히 줄어드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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