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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아.청소년 클리닉

소아.청소년 클리닉

소아·청소년 클리닉 소개

소아·청소년 장애의 치료목표

증상의 완화, 정서 및 행동상의 기능수준 증진, 기능 수행 결함의 교정, 정상 발달을 저해하는 요인들을 제거하는제가하는 것들이 치료의 목표가 됩니다. 성인과는 달리 아동이나 청소년들은 부모나 기타 의뢰자에 의해 내원하기 때문에 이들의 요구나 기대가 충돌하기도 하며 아동들은 독립적이지 못하고 양육자에게 의존적이므로 부모를 포함한 가족들이 치료에 협조적이어야 합니다.

성인의 정신질환의 원인이나 치료에 생물학적인 개념이 도입되고 이에 입각한 연구가 활발해짐에 따라 이러한 시도가 소아정신과에도 활발히 이루어져 약물치료의 증가와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아동에서는 대화식의 정신치료보다는 놀이를 통해 자신의 강점을 표현하거나 갈등을 해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외에 행동치료, 가족치료, 집단치료 등이 있습니다.

소아·청소년 장애의 대상자

12세 이상 20세 미만의 청소년 중 적응장애, 품행장애, 불안장애, 섭식장애, 신체화 장애, 기분장애, 정신분열증 등을 대상으로 합니다.

소아·청소년 정신건강의학 치료진 구성

소아청소년 정신과 전문의 / 정신과전공의 / 정신간호사 / 심리치료사 / 정신보건 사회복지사

치료프로그램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야뇨증 및 유분증, 틱 장애, 발달장애, 식사장애, 수면장애, 불안장애, 우울증, 적응장애 등을 대상으로 개별상담, 놀이치료, 가족치료, 행동치료, 약물치료, 사회기술훈련 등이 있으며 입원치료(띄어쓰기) 프로그램에는 5~10인으로 구성된 집단원들이 모여 자신의 마음에 고통을 주는 문제를 해결하는 집단정신치료, 대인관계를 통해 구체적인 사회, 정서적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것들을 훈련하는 사회기술훈련, 가치판단이나 가치선택을 행사할 때 일관되게 작용하는 가치기준을 정립하는 가치관정립, 집단활동을 통해 대인관계 기술을 습득하는 인간관계훈련, 질병이나 장애를 겪고 있는 사람들의 욕구에 맞게 디자인하여 참여자가 스스로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치료 레크레이션레크리에이션, 신문기사를 읽고 토론을 나누는 세상보기, 미술이나 음악 등의 치료도구를 매체로 하여 환자들을 치료를 돕는 예술치료, 청소년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임신, 낙태 등의 성 관련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성교육, 자신의 증상을 스스로 알고 관리하여 재발을 최소한으로 막을 수 있도록 하는 증상약물관리, 가족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가족치료 등이 있습니다.

진단평가검사에는 발달평가, 지능검사, 성격검사, 기초학습능력검사, 신경심리검사, 뇌파검사, 약물검사 등이 있습니다.

의료진 소개

의료진 소개

전문의방양원

방양원
  •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 전) 서울대학교 소아청소년 정신과 전임의 수료
  • 전) UCSD 소아청소년정신과 visiting scholars program 수료
  •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정회원 
  • 대한소아청소년 정신의학회 정회원

정신건강의학정신질환클리닉소아 청소년 클리닉


질환

소아·청소년 질환

아이들, 청소년의 욕구에 맞게 놀이를 통해 치료하고 돌보겠습니다.
주의력 결핍 / 과잉행동장애

흔히 볼 수 있는 장애로서 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고 부산하게 움직이고 주의집중을 못하며 충동적이고 쉽게 짜증을 내고 참을성이 없습니다. 주의집중력을 담당하는 중추신경의 발달이 불완전하여 생깁니다. 조기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 부주의로 인한 사고의 위험성, 학교생활 부적응, 학습장애를 초래하고 사춘기로 넘어가면서 충동적인 도벽, 약물남용, 비행과도 연결됩니다.

야뇨증 및 유분증

만 5세가 넘도록 소변을 못 가리거나 소변을 잘 가렸던 아이가 다시 못 가릴 경우 야뇨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치료받지 않으면 자신감이 떨어지고 소심하고 내성적인 성격으로 자라 날 수 있습니다. 적당한 장소가 아닌 곳이나 옷에 대변을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경우입니다. 특히 이 질환으로 모자 관계가 악화되어 가정문제가 심각해질 수 있으므로 이를 치료함이 중요합니다.

틱장애/ 뚜렛 장애

눈을 계속 깜박거리거나 머리를 흔들거나 어깨를 움찔거리거나 "음음"또는 "끙끙"거리는 소리를 반복적으로 내는 것을 틱증상이라고 하며 여러 가지 틱증상이 동시에 나타나는 것을 뚜렛장애라고 합니다.

자폐증

뇌의 기질적 장애로 인한 지각, 인지통합과정의 이상으로 대인관계장애, 언어장애, 충동적상동적 행동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우울증

사소한 일에 짜증이나 울음을 터뜨리고 특별한 의학적인 원인 없이원인없이 여기저기 아프다는 식으로 표현되며 사고의 진행과정이 느려집니다.

불안장애

어머니와 떨어지지 못하는 분리 불안장애, 너무 걱정이 많고 정서불안이 심한 과잉불안장애, 지나치게 깔끔하게 손을 자주 씻어야 하며 확인을 하여도 안심이 되지 않는 강박신경증 등이 있습니다.

정신지체

뇌기능의 발달 이상으로 지능이 낮은 경우입니다.

반응성 애착장애

주변 사람들에 대해 정서반응이 없고 자폐아와 비슷하나 아이 자체의 문제라기보다는 아이에게 충분히 애정을 주지 않고 방치하여 애착형성이 안된 경우입니다.

행동장애

부모에 반항, 반복적인 가출, 거짓말, 난폭행동, 물건 훔치기 등이 반복되는, 행동의 통제가 되지 않는 경우입니다.

반항장애

사회적 규범을 무시하지는 않으나 어른들에 대해 반항적이고 지시를 따르지 않고 일부러 반대행동을 보이며 미운 짓을 골라서 하여 어른들에게 복수하는 상당히 다루기 힘든 행동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선택적 함구증

남 앞에서 말을 잘 하지 못합니다.

식사장애

병적인 다이어트, 식욕과 체중의 감소, 식사거부, 과식과 구토의 반복 등의 증상을 보이며 심한 경우 탈진으로 목숨을 잃기도 합니다.

신체화 장애

두통, 복통, 가슴 답답함, 어지러움, 마비 증세 등을 호소하나 검사를 반복하여도 정상 소견을 보이는 것으로서 아이가 갖고 있는 정신적 문제가 신체증상으로 바뀌어 나타나는 장애입니다.

수면장애

몽유병, 악몽, 야경증, 수면증의 이상행동 등이 있습니다.

갑자기 멍해져 딴짓을 하는 경련장애

뇌의 어느 한 부분에 이상전류가 퍼질 때 일시적으로 뇌기능이 마비되어 갑자기 의식을 잃고 쓰러지는 경우입니다.

청소년기의 정신장애

청소년기는 급격한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변화의 시기로서 정서적 변화의 폭이 크고 불안하고 행동은 과격하고 극단적으로 흐르기 쉽습니다. 청소년기의 20%에서 적응장애, 불안장애, 물질관련장애, 비행 반항, 학습곤란, 정신분열증, 조울증 등 많은 질환이 발병하고 있습니다.

정신분열증

비교적 이른 나이에 발병하여 인지, 지각, 정동, 의지, 행동, 사회활동 등 다양한 정신기능에 이상을 초래하는 질환으로서 증상뿐만 아니라 경과, 치료반응, 예후도 다양합니다. 현재까지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심인성 질환이 아닌 뇌의 질환이라는 것에는 상당한 의견의 일치를 보입니다. 역학은유병률과 발병률은 서양과 동양,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등 지역, 문화적 특성에 관계없이 대체로 일정하며 일반 인구에서 약 1%로 알려져 있습니다. 임상양상으로는 사고장애(사고흐름의 장애, 사고형태의 장애, 사고 통제의 장애, 사고 내용의 장애), 지각의 장애 (환청, 기타 환각), 정동의 장애(기분의 일반적 이상, 정서표현의 장애음성증상)등이 있습니다.

기분장애

기분장애는 근본적으로 우울증에서 조증에 이르는 기분의 병리상태입니다. 고양된 기분 또는 우울한 기분이 주된 양상으로 정상기분과 비정상기분을 구별하는 기초는 그 기분이 얼마나 강하고 얼마나 지속되는가, 기분의 변화에 따라 신체증상이 수반되는가, 기분이 일상생활에 얼마나 지장을 초래하는가, 현실을 파악할 수 있는가에 있습니다. 즉 자신의 병을 인정하지 않는 것입니다. 치료진은 이러한 특성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특성을 이해하고 환자에게 신뢰를 갖도록 지지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족 역시 치료에 참여하여야 경과가 좋습니다.

선별검사

선별검사

다음은 각 문항의 심한 정도에 대한 설명입니다. 해당되는 정도에 표시해주십시오.

  • 전혀없음 : 항복에 제시된 행동이 전혀 관찰되지 않은 경우
  • 약간 : 항목에 제시된 행동이 간혹 관찰되긴 하나 그리 심하지 않은 경우
  • 상당히 : 항목에 제시된 행동이 꽤 자주 관찰되나 학업이나 놀이에 지장을 주지는 않을 경우
  • 아주 심함 : 항목에 제시된 행동이 자주 관찰되며 학업이나 놀이에 지장을 줄 경우
소아·청소년 질환 선별검사 질문 문항
관찰된 행동 전혀없음 약간 상당히 아주심함
1)차분하지 못하고 너무 활동적이다.
2) 쉽사리 흥분하고 충동적이다.
3) 다른 아이들에게 방해가 된다.
4) 한번 시작한 일을 끝내지 못한다.-주의집중 기간이 짧다.
5) 늘 안절부절한다.
6) 주의력이 없고 쉽게 주의분산이 된다.
7) 요구하는 것이 있으면 금방 들어주어야 한다.-쉽게 좌절 한다.
8) 자주 또 쉽게 울어버린다.
9) 금방 기분이 확 변한다.
10) 화를 터뜨리거나 감정이 격하기 쉽고 행동을 예측하기 어렵다.

주의사항 : 이 검사는 단순히 선별검사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이므로 구체적인 임상적 판단과 검사가 더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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