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계요정신
건강TV
상담 및 문의
자주하는 질문
전화번호
오시는 길
진료시간표
계요노인
병원
웹진
e-벗님들
정신질환소개Better Mental Health Better Family Happiness

우울증이란?depression

기분이 우울한 상태가 특징인 정신과적 질환입니다. 우울증은 우울한 기분, 흥미의 저하, 피로, 에너지의 저하, 집중의 어려움, 불면(혹은 과수면), 식욕저하(혹은 식욕 과잉), 자살사고, 과도한 죄책감, 초조 (혹은 신체적/정신적 활동이 느려짐)가 2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 우울증이라 진단하게 됩니다. 우울증은 정신과적 질환 중 가장 치료가 잘되는 질병이므로 빠른 시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우울증의 원인

가족 중 우울증을 앓았던 경우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나 가족력이 없더라도 우울증은 발병할 수 있습니다. 심리환경 요인과 더불어 뇌에 있는 신경전달물질 중 특정 물질의 이상이 흔히 나타나며, 이 밖에 다른 신체질환의 치료를 위한 호르몬이나 약물 복용중인 경우에도 우울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은 언제 주로 발병하는가?

현대인의 10명 중 한 명이 우울증을 앓고 있거나 앓은 경험이 있다고 할 정도로 우울증은 쉽게 발병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은 인생 전반에 걸쳐 나타날 수 있으나 20대에 주로 시작되며 40대에 가장 많이 생깁니다. 여성의 경우는 임신, 출산, 폐경 등 호르몬 변화가 쉽게 일어남으로 여성 인구의 네 명 중 한 명은 우울증을 경험하게 됩니다. 남성의 경우는 약 5%의 사람이 우울증을 경험합니다.

우울증의 진행

우울증을 앓는 5명 중 4명은 치료를 통해 완치 가능합니다. 그러나 방치하는 경우 자살과 같은 심각한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사회적, 직업적으로 손실을 유도하게 됩니다. 우울증은 잘 치료되는 반면 재발도 쉽게 일어납니다. 치료를 받다가 중단한 경우 1년 내에 3명중 한 명이 재발하게 됩니다. 치료를 받지 않은 환자의 10%는 자살을 시도하게 됩니다.

우울증의 치료

우울증은 약물치료, 정신치료, 인지치료, 행동치료, 전기충격요법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치료가 가능합니다. 항우울제는 우울증의 치료에 가장 효과적일 수 있으나 환자 개개인에 따라 알맞은 항우울제를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항우울제의 효과는 약 2주~6주가 걸릴 수 있으므로 약효가 바로 나타나지 않아도 의사와 지속적인 상담을 통하여 약물을 조절해 나가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