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계요정신
건강TV
상담 및 문의
자주하는 질문
전화번호
오시는 길
진료시간표
계요노인
병원
웹진
e-벗님들
정신질환소개Better Mental Health Better Family Happiness

화병이란?hwa-byung

우리나라 특유의 문화관련 증후군으로 화병은 흔히 주부우울증, 신경성화, 울화병 등으로 그 진단명이 붙여지고 있습니다. 속상함, 억울함, 분함, 화남, 증오, 절망 등의 감정반응을 계속 억제하고 장기간에 걸쳐 누적되어 나타나는 것이 화병입니다. 화병은 주로 40~50대 중년이후의 여성에 많고 사회경제적 수준이 낮은 계층에서 더 많이 나타나며, 발병이후 수년에 걸친 만성적인 경과를 밟아서 여러 가지 치료를 전전해 오는 특징을 보입니다.

증상

신체증상
머리가 아프고 소화가 안되며 여기저기 쑤시고, 얼굴이나 몸에 열기가 있고, 목이나 가슴에 덩어리가 뭉쳐져 있는 것 같이 느껴져 답답하고 가슴 속에서 치밀어 오르며 가슴이 벌렁거리고 입이 마르고 어지럽고 쉽게 피로해지는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정신증상
우울하고 사는 재미가 없어서 삶이 괴롭고 불안하고 초조하고 짜증나고 집중력과 기억력이 떨어집니다.
행동증상
하소연, 한숨이 많으며, 정신이 없다, 가만히 있지 못한다, 뛰쳐나가고 싶다는 증상을 호소합니다.

화병의 치료

정신과적 약물치료와 정신치료에 의해 완화를 보입니다. 환자의 고충을 잘 이해하는 따뜻한 배려가 필요하며, 개개인 환자의 상태에 맞추어진 단기적인 지지 정신치료와 의식의 전환을 위한 인지 치료가 약물치료가 함께 병행되어야 할 것입니다.